렁미씨의 소소한 미국일기

[뉴욕주 면허따기] 2. 필기시험 본문

미국 발견

[뉴욕주 면허따기] 2. 필기시험

렁미씨 2014. 4. 7. 14:17




면허따기의 첫번째 단계인 신분확인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필기시험을 볼 수 있다!


한국에서 운전을 잘 했더라도 미국의 표지판이나 교통법규는 우리나라와 조금 다르므로 운전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는게 좋다. 괜히 잘못했다가 경찰에게 티켓을 받을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딱지는 영어로 Ticket이다)


필기시험은 총 20문제이며, 전부 객관식이다. 그리고 100점만점에서 70점이 넘으면 통과한 것이다.



뉴욕주의 DMV에서 정리해놓은 매뉴얼은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으며, 간단한 퀴즈도 풀 수 있다.

http://dmv.ny.gov/node/2016



위 링크를 클릭해보면 학습할 부분이 크게 Part 1,2,3으로 나누어져 있다.


Part 1 : 운전면허증이란 / 면허증 소지하기 / 차량 소지하기

Part 2 : 신호 / 교차로 / 통과하기 / 평행주차

Part 3 : 안전운전 / 음주 및 약물 / 특별한 경우 / 도로 공유하기 / 사고났을 경우 / 표지판



Part 1은 개괄적인 설명이므로 시간이 나면 읽어보면 좋지만 시험에 나오는 것은 아니다.


Part 2와 Part 3는 시험에 나오며, 그 중 'Chapter 12: 사고났을 경우' 만 시험에 나오지 않는다.


제대로 공부를 한다면 각 챕터의 설명을 읽어보면 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링크에 있는 퀴즈의 문제가 실제 시험과 똑 같 이 나온다는 것이다!!! 캬캬캬~

20문제 중 18문제가 DMV사이트에 있는 퀴즈와 똑같이 나오고(보기의 순서만 바뀐다), 2문제만 퀴즈에 없는 문제가 나온다.


그래서 나는 퀴즈만 풀어보고 필기시험을 치뤘다. 

한국에서 운전을 해 본 사람이라면 대부분 정말 쉽다. 나는 개인적으로 챕터 4와 6은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 있었고, 나머지는 거의 맞췄다. 자동차에 관련된 단어가 생소해서 설명을 아주 가끔 찾아보긴 했다.

그런데 실제 시험장에 가보면, 어린 청년들이 시험을 참 어려워하고, 많이들 떨어진다;;



 생소한 단어들 정리

깜빡이 : Signal

엑셀 : gas pedal (브레이크는 동일하다)

백미러 : Room mirror

비상등 : Hazard light 또는 emergency light

Curb : 도로경계석 (Curve : 커브. 휘어진 길)

Shoulder : 갓길

Right-of-way : 우선통행권

Passing : 추월하기. 앞지르기

Driveway : 사유 차도. 도로에서 집으로 이어지는 진입로.

Highway : 고속도로. 하지만 우리나라로 치면 조금 큰 국도에 가깝다. 길가에 상점도 있을 수 있다.

Expressway : 도시고속화도로. 이게 우리나라의 고속도로와 같은 개념이다. 중앙분리대, 진입로, 출구,휴게소도 있는 도로.




Medford DMV 필기시험장 입구. 번호표 순서가 되면 들어가서 시험보면 된다



시험은 종이에 주어진 연필로 체크! 영어가 익숙하지 않다면 한국어로 된 시험지도 있다고 하니 직원에게 요청하면 된다.

다 풀면 직원에게 내면 되고, 통과되면 비용을 결제하면 된다.

이 비용은 필기시험 응시료와 로드테스트 2회분이 포함되어 있다.


그 자리에서 영수증과 임시 Learner Permit을 주는데, 약 1~2주 안에 우편으로 실제 Learner Permit을 받을 수 있다. 

Learner Permit은 면허증과 똑같이 생긴 카드타입의 신분증인데, 이름, 생년월일, 주소, 사진이 있기 때문에 일상에서 신분증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Learner Permit만 있는 사람은 운전을 할 때 정식 면허증을 가진 사람과 항상 동행해야 하는 것이 규정이므로, Permit만 가지고 혼자 운전하지 않는게 좋다. (이 때는 유효한 국제운전면허증을 보여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