렁미씨의 소소한 미국일기

대학원도전기 2. 학과별 입학요강 알아보기 본문

디자이너 렁미씨/대학원 도전기

대학원도전기 2. 학과별 입학요강 알아보기

렁미씨 2014. 8. 26. 04:18




학과를 결정했으니 이젠 입학요강을 검색할 때다!


입학요건은 각 학교 웹사이트에 상세하게 나와있으니 빠짐없이 읽어보고 기준에 맞는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학교마다 제출방식과 양식, 날짜가 다르므로 하나하나 잘 챙기는게 중요하다.


내가 지원하려고 했던 학과들의 요건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School

Parsons The

New School

Pratt 

SVA 

FIT 

Program 

Transdisciplinary 

Design 

Industrial Design 

Design for Social 

Innovation 

Sustainable Interior 

Environments 

Resume

SOP 

~750 words 

~500 words 

~500 words 

no limit 

Transcript

O

(온라인으로 사본 제출,

합격 후 봉인된 

원본 제출) 

O

(온라인으로 사본 제출, 합격 후 봉인된 

원본 제출) 

O

(봉인된 원본 제출) 

O

(봉인된 원본 제출) 

TOEFL / IELTS

92 / 7.0

90  

79 / 6.5 

80 / 6.5 

 Recommendation Letter

Portfolio 

O

(전용 계정 규정 참고) 

O

(전용 계정 규정 참고) 

(학교 규정 참고)

Deadline

1/10/2014

1/5/2014 

1/15/2014 

1/15/2014 






이제 하나하나 짚어가자.


1. Resume


이력서. 보통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경력사항, 학력사항, 그 외 수상경력, 스킬, 대외활동 등을 기입한다. 이력서는 정해진 양식이 없으므로 각자 보기좋게 워드에서 작성한 후 doc나 pdf로 제출하면 된다. 구글에서 이미지검색만 해도 참고할 수 있다. 



2. SOP 


Statement Of Purpose의 약자로, Purpose Statement 또는 Essay라고도 부른다.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 앞으로의 계획이 여기에 포함된다. 이것 역시 양식은 없고 워드에서 내용만 작성해서 doc또는 pdf등의 양식으로 제출한다. 보통 단어 수 제한이 있다.



3. Transcript


학사 때 받은 성적증명서를 의미한다. 당연히 영문이어야 하고, 모든 학교가 sealed envelop 상태로 요구했는데, 이는 성적증명서가 학교 봉투에 들어가서 학교 직인으로 봉해진 상태를 뜻한다. 학교직인으로 봉하는 서비스는 출신학교에 요청할 수 있다. 파슨스와 프랫은 일단 성적증명서의 사본을 온라인으로 먼저 제출하게 했다. 합격통지를 받으면 그 때 봉인된 증명서를 실물로 보내야 한다. FIT와 SVA는 봉해진 증명서를 실물로 기한 안에 제출해야 했다. 



4. TOEFL / IELTS


영어성적은 토플이나 IELTS 점수를 제출할 수 있다. (학교마다 다르니 확인하자) 예술대학이라서 영어점수가 크게 영향을 끼치진 않는 편이다. 토플의 경우 ETS사이트에서 '성적표 보내기'기능을 이용하여 학교에 바로 제출한다. 자신이 봤던 시험을 선택하고, 학교 코드를 입력하면 그 학교의 입학처로 바로 발송된다. 비용은 한 학교당 $18.



5. Recommendation Letter


추천서. SVA를 제외한 나머지 학교가 학교가 2명의 추천서를 원했다. 미국은 추천서를 매우 신뢰하며, 지원자가 내용을 보지 않았다는 가정 하에 받는다. 학교마다 제출방식이 다른데, 내가 접했던 방식은, 추천인의 이름과 연락처, 직함 등을 기입한 후 추천인에게 '추천서 요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내가 남긴 추천인의 이메일로 추천서 요청메일과 함께 추천서를 제출할 수 있는 링크가 보내진다. 그럼 추천인이 직접 그 링크를 통해 추천서를 올리고, 이 과정을 지원자는 볼 수 없다. 추천인이 추천서를 업로드 했다는 것은 확인 가능하다.



6. Portfolio


포트폴리오. 이력서와 지원동기 및 자기소개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자료라고 해도 무방하다. 실물보다는 pdf로 된 포트폴리오로 평가한다. 학교마다 규정이 다른데, 파슨스와 프랫은 동일한 포트폴리오 전용 계정을 사용하고 있었다. 학과마다 제출 분량이 다른데, 파슨스는 최대 40개 아이템, 프랫은 최대 25개 아이템을 요구했다. 한 아이템은 한 이미지, 한 개의 동영상, 또는 한 개의 pdf를 의미한다. 각 아이템 당 제목과 추가설명을 1000자 이내로 기입할 수 있다. 아이템끼리 순서를 지정할 수 있으며, 한 아이템당 최고 용량은 10Mb이다. 아이템의 최대 파일 크기는 가로 세로 1280px이었으므로 그리 큰 건 아니다.

SVA의 경우에는 CD에 구워서 제출해야했으며, 15-25 아이템, 한 아이템당 jpeg로 최고 1Mb, 그리고 각 아이템을 한 눈에 보여주는 한 페이지의 pdf파일 하나. 동영상은 최고 3개, 하나당 5Mb이하, 최고 2분. 웹사이트나 url은 워드에 기입해서 최고 5개까지. 자세한 건 해당페이지를 참고하자.










그리고 중요한 건 지원마감날짜인데, 모든 자료를 제출하고 지원비까지 납부가 끝나야 한다. 지원마감시간 기준은 계정이 닫히는 시간이 기준인데. 현재 내 위치의 시간대에 맞춰 남은 시간이 나왔던 것 같다. 우편으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미리미리 챙겨야 한다. 예외로 마감날짜가 지난 후에 받아주기도 하니 학과에 문의하면 된다. 나는 SVA는 모르고 있다가 무려 한 달이나 늦게 냈다;; 그치만 연락은 가장 먼저 왔다. 그러니 돈워리~ 길은 다 있다.